혈관성 하지 통증의 특징 

 

1. 급성 허혈성 통증
하지 동맥이 막히면 막힌 아래 부위에 갑자기 통증이 생긴다. 통증과 아울러 다리가 창백해지고 심하면 파랗게 변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감각이 둔화되고 마비가 올 수 있다.  이전에 혈관 질환이 있던 사람은 이런 증상이 분명치 않게 나타날 수 있다.

 

2. 만성 폐색에 의한 통증

1) 파행증(절뚝거림)

일정한 거리를 걸어갈 때나 운동할 때 종아리나 엉덩이가 당기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5-10분 정도 쉬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누워있거나 가만히 있을 경우는 통증이 없으나 일정거리를 걷고 나면 다리나 엉덩이가 무겁거나 조여드는 느낌, 경련, 힘이 떨어지는 느낌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계단이나 경사면을 올라갈 때 더 빨리 나타나며 목욕탕에서 더운 물속에 다리를 담근 후 나왔을 때 양쪽 다리의 색깔이 다르고 한 쪽 다리가 창백하기도 합니다. 

2) 휴식통: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의 틍증

만성 동맥 폐색이 많이 진행한 경우나 급성 동맥 폐색이 생긴 경우 경험하게 되며 처음에는 걸어갈 때 생기던 하지 파행증의 증상들이 쉴 때도 나타나며 감각 저하나 냉감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통증으로 잠을 자기 힘들 정도로 심해질 수 있고, 진통제를 먹어도 잘 낫지 않습니다. 침대에서 잠을 자면 다리를 침대아래로 내리고 잠을 잡니다.

3. 정맥 혈전에 의한 통증
심부 정맥이 혈전에 의해 막히면 막힌 아래 부위에 정맥압이 증가되어 다리가 붓고 팽팽한 느낌과 아울러 통증이 발생한다. 걸어 다니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Posted by 순천 아나파적맥통증의원

순천 조례동에 위치한 아나파적맥통증의원입니다. [원장] 한재오 심장 혈관 흉부 외과 전문의 [전화번호] 061 721 0046 전남 순천시 조례동 1721-8 남강빌딩 5층 아나파적맥통증의원 (국민은행 길 건너편 5층)
순천 아나파적맥통증의원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