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교통사고후 흉골과 늑골골절 수술여부질문
순천 아나파적맥통증의원
2015. 9. 16. 09:10
[질문내용]
한달전 교통사고로인해 흉골과늑골이골절되었습니다 사고당시 장기를 다치거나 하진않았습니다 .. 그러나 한달이지난지금도 기침을할때는 통증이심합니다 ..폐기능도 이상없고 심전도검사도 양호합니다 2주전 엑스레이사진상 흉골부분이 아주조금 벌어져있어서 주치의가 지켜보자는 상황이였습니다 2주뒤인 지금 조금더벌어져있다고 수술을 권하시는데요 .. 이경우 수술이꼭필요한가요 전신마취와 가슴을찢어야한다니 .그리고 뼈를깍아야한다니.사실겁도나며 다른병원두곳을 갔더니 그냥 두면 붙는다고 하는데 ... 혹 수술하지않고 이대로 붙었다고 휴유증이생기거나 하는지궁금합니다 ... 그리고 이런수술관례가 많은건지 ... 궁금합니다
[아나파적맥통증의원 원장님의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흉부외과 상담의사 한재오 입니다.
교통사고로 흉골과 늑골이 골절되어있고 지금도 기침을 하면 아픈 증상을 보이지만 심전도나 폐기능은 정상이고 사진상 흉골이 더 벌어져 있으시다는거군요. 병원에서는 수술을 권유한 상태이고요.
흉골골절이나 늑골골절로 인해서 폐운동에 이상을 초래할정도였으면 처음 다쳤을때 수술을 권유했을겁니다. 지금은 2주정도 지난시점이므로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꼭수술을 해야하는것은 아닐것으로 사료됩니다. 물론 엑스레이 소견이나 환자분을 직접보고 말씀드리는것이 아니므로 제 소견에 오류가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다거나 증상이 심해진다든지 의사의 이학적 진찰소견상 폐나 혈역동학적 문제가 생길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수술을 권유하기도합니다.
최초병원에서 담당 흉부외과 의사선생님과 면밀한 상담후에 결정하시는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